막연히 이름, 가족사항 등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조종사가 되는데 있어 본인이 가진 장점, 특색있는 경험등을 이야기 하시면 좋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꿈이었다."등의 발언은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항공조종사란 직업이 어떤 것이고 그 중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어 ‘항공조종사’란 직업을 선택하려고 한다."라는 형태로 이야기를 해 주셔야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겠습니다."등의 발언은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항공사의 항공조종사 채용공고란의 지원자격을 많이 검색해 보시고, "항공조종사 지원자격 중 학력/경력/자격증/외국어의 4가지 여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하겠다."란 형태로 이야기를 해 주셔야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맞는 것 같아서요"등의 성의없는 대답은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말하기 꺼려지겠지만 솔직하게 "현재 본인이 어떤 상태이고 그래서 고려한 것들이 무엇이며 그래서 이곳을 선택했습니다."란 형태로 말씀해 주셔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번 질문의 답 중 학력/경력/자격증/외국어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단, 2번 답변은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변이였다면 5번의 답변은 그것을 어떤 식으로 본인이 이루어 나갈 것인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사병/부사관/장교, 공군/해군/육군의 형태로 본인이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판단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6번의 질문은 단지 확인만 하려고 하는 것이기에 부담 갖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검색을 해서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시고 답변 하시면 됩니다.
조종사 채용공고 중 지원자격을 보면 비행경력(비행시간)이란 부분이 있고, 최근 항공사의 채용추세는 이 부분에 대한 요구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조종준비생들의 비행교관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행교관이 무엇을 하는 직업이고 준비생들은 왜 비행교관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시고 답변을 하시면 됩니다.
카페(http://cafe.naver.com/ok7airman) 내 입학안내의 "국내 항공사 보유 항공기" 자료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30살, 40살, 50살 각각의 나이가 되었을 때 본인이 어느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를 떠올려 보시고 답변을 작성해 주세요.
* 면접질문은 상기 10개의 질문 중 일부를 묻고 답변의 내용에 따라 추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